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작성법

[자소서 작성법] 입사 후 포부는 이렇게 작성합니다

by 공대선배 H 2022. 12. 26.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취업 러닝 메이트 공대선배 H입니다. 자소서 문항에서 정말 빈출 중 빈출인 입사 후 포부 작성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입사 후 포부 작성에 어려우신 분들은 이번 글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기 어려우신 분은 꼭 딱 5분만 시간 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대부분의 지원자가 알고 있는 입사 후 포부

 

자소서 첨삭을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입사 후 포부의 중요성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지원직무 job description에 나와 있는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적혀 있는 내용을 말만 조금 바꿔서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예시)

지원자 A는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자소서 1번 문항이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인 것을 확인 후 생각에 잠깁니다.

 

머릿속에서는 공정기술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 것 같은데 이를 글로 적으려고 하니 잘 적히지 않습니다. 이것저것 찾아보다 공정기술 직무 Job description을 읽어보고, 사람들이 많이 적지 않을 법한 내용인 '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 원인에 대한 물리적 / 화학적 메커니즘 수립 및 개선 연구'를 말만 조금 바꿔 적으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입사 후 포부를 '저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원인의 메커니즘을 개선하겠습니다.'라고만 작성합니다. 

삼성전자_메모리_공정기술_Job description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Job Description

무사히 GSAT를 통과하고 면접만 남은 상황입니다.

면접관은 입사 후 포부를 보고, 어떻게 불량원인의 메커니즘을 파악할 것인가요? 그리고 무엇을 위해서 불량 원인을 파악할 것인가요?라고 질문 합니다. 

 

만약 본인이 지원자 A라면 어떻게 답변하시겠나요?

 

입사 후 포부는 A 지원자가 적은 것처럼 지원직무 Job description에서 한 줄 가져와 말만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직무이해도'와 이를 잘 보일 수 있는 '구조'가 필수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2)에서는 어떤 문항이 입사 후 포부를 묻고,  3)에서 본격적으로 입사 후 포부 작성법과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2) 입사 후 포부를 묻는 문항 예시

 

1) 삼성전자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글자수, 공백 포함 700자)

 

2) LG이노텍

입사 후 이루고 싶은 성과나 꿈은 무엇이며, 이것이 자신의 삶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100자 ~ 500자)

 

3) 종근당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종근당 입사 후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글자수, 공백 포함 700자)


3) 입사 후 포부 작성법과 예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입사 후 포부는 '직무이해도'와 '이를 잘 보일 수 있는 구조'의 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구조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 구조 :  '한 줄 입사 후 포부' +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계단식)'

위의 저는 지원자 A의 입사 후 포부를 '한 줄 입사 후 포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한 줄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주장, 목표(포부)만 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해 나갈지 나와 있지 않습니다.

 

논리적인, 완성된 주장은 주장과 그에 대한 뒷받침, 근거를 포함합니다.

만약 주장 또는 근거 중 어느 것 하나 빠지면 사람들은 궁금해합니다. 이는 면접에서도 같게 적용됩니다.

목표(포부)만 들은 면접관은 '어떻게' 목표를 달성해 나갈지 묻습니다.   

따라서, 입사 후 포부는 '포부'만 적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그 포부를 달성해 나갈 것인지'까지 적어야 합니다.

 

'한 줄 입사 후 포부'가 주장이라면 '어떻게 달성해 나갈 것인지?'는 뒷받침, 근거입니다. 입사 후 포부 문항에서 뒷받침을 적을 때 저는 계단식 구조를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계단식 구조를 사용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수행하는  업무, 역량이 점차 고도화, 전문화되는 것을 보인다면 직무 이해도가 높다고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연차별, 직급별 업무와 필요 역량을 알고 있다는 의미)

 

(2) 직무이해도

(1)에서 구조를 알아봤고, 구조 속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갈지 알아보겠습니다.

('입사 후 포부',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는 직무분석으로 직무 이해도를 갖췄다고 가정하고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

 

'한 줄 입사 후 포부' : 지원직무의 존재이유 or 경험과 지식을 쌓았을 때 비로소 할 수 있는 업무 (부서장, 파트장, 팀장, 장 급)

 

'어떻게 달성해 나갈 것인지' : 연차, 또는 직급에 따라 수행하는 업무(계단식), 이에 필요한 역량

 

(3) 예시 :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본부 공정기술 직무 입사 후 포부

끊임없는 데이터 분석, 트러블 슈팅으로 얻은 최적화 공정에서 최고의 수율을 얻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한 줄 입사 후 포부)

 

이를 위해, 입사 후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실무 공정을 익히겠습니다. 공정의 큰 흐름 속에서 핵심 변수를 익히고, 이슈를 해결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겠습니다. 그 후, 기존 공정에서 발생한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유의미한 값을 얻기 위해 SPOTFIRE, PYTHON과 같은 TOOL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이를 통해 일회성트러블 슈팅이 아닌 DEFECT의 원인을 해결하겠습니다. 쌓은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최적 공정을 얻어 최고의 수율을 얻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어떻게 달성해 나갈 것인지)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목표는 어떠한 공정이더라도 공정 최적화를 만들어 수율 극대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를 한 줄 입사 후 포부에 활용하였습니다.

어떻게 달성해 나갈 것인지는 계단식으로 보이기 위해 처음에는 기본이 되는 '공정 익히기' '핵심 변수 파악', 그 후에는 '데이터 분석 역량 확보' 'PYTHON, SPOTFIRE TOOL 익히기'를 적었습니다. 마무리는 다시 입사 후 포부를 강조하는 것으로 적었습니다. 

 

글자수 제한에 따라 하게 '어떻게 달성할지' 내용을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인 중에 현직자가 있어 제출 전 검토(입사 후 포부 설정이 적절한지, 실제로 지원 직무에서도 목표 달성 과정이 내가 적은 것과 비슷한지 등)를 받으신다면 보다 더 직무이해도가 드러나는 입사 후 포부 문항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자소서 문항의 정말 빈출 중 빈출인 입사 후 포부 작성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자소서 작성에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당신의 취업 러닝 메이트 : 공대선배 H - 

 

댓글